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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마트시티와 연결되다, 자율주행차의 미래 '제로셔틀'
    카테고리 없음 2020. 3. 3. 23:19

    일년 전 '미래를 향해 달리다:판교에서 만난 자율주행차'에서 자율주행차 제로셔틀을 소개하고 있다. 제로 셔틀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국토부의 자율 주행 이다시 합격 수준 4을 받아, 지속적인 잠실 도로 운행을 수행하고 있다. 미 고속 도로 교통 안전국의 정의에 의하면, 레벨 4자율 주행은 운전자가 최종 목표이지만, 설정하면 자동차 스스로 모든 주변 정보를 감지하고 주행하는 단계였던 ​ 차체에 달린 센서와 관련 기술에 집중한 지난해 기사에 이어이번 기사는 미래의 자율 주행 차가 주행할 스마트 시티에서 차량·사물 통신 기술(V2X:Vehicle to Everything communication), 그리고 통합 관제 센터와 통신 기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보도록 한다. 실은 제로 셔틀은, 설계 단계부터 지금까지 없었던 스마트 시티, "제로 시티"로 주행하는 것을 염두에 만들어졌다. 그리고 제로 셔틀의 운영을 총괄하는 이다경일 박사에게 대힌밍 글라이팅 기술의 전망과 서비스의 찬스를 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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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로 셔틀의 도심부의 자율주행을 위한 여러가지 방면의 기술적 한계와 서비스의 찬스를 검증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서비스 개발이 행해지고 있다. 제로 셔틀의 차별성은 자동 운전의 실현과 서비스 적용을 위한 전반의 과정이 차량 플랫폼 혼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통합 관제 시스템"과 "IoT인프라 시설"와 협동으로 이루어지는 점에 있다. 이를 실현하기 때문에 보통 WAVE통신과 셀룰러 통신이 전체의 가능한 하이브리드 V2X다만 이야기기를 설계하고 테스트 및 적용 단계에 있다.WAVE 통신은 친숙한 "WAVE"라고 불리는 무선 LAN 기술(WLAN:Wireless Local Area Net-work)을 이용한 것이지만, 우리 주변의 Wireless Local Area Net-work가 그렇듯이, 특정 라우터 자신의 기기 주변의 통신에 중점을 둔 기술이었다. 기본적으로 WAVE 기술은 주로 기상 등의 이유로 차체의 카메라 자체 센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역시 갑작스러운 사고 예방을 위해 자동차가 주변의 다른 자동차와 도로상의 인프라(신호, 빌딩, 도로, 사람들의 모바하나 기기 등)와 통신을 하는데 사용된다. 반면 셀룰러 통신은 복수의 기지국을 사용해 동이나 주파수를 여러 곳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통신 채널의 개수가 거의 매일 바뀌는 이점을 가진다. 이에 따라 어느 곳보다 곳곳에 위치한 기지국을 통해 차량과 도로의 정보를 수집하고 종합하며 복잡한 교통상황이 자신의 사고 발생 시 각 차량과 인프라에 효과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다. WAVE 통신이 활용되는 분야에서도 정보의 경중에 따라 같은 주파수 내의 통신간 우선순위를 조정하는 등 중앙관제가 필요한 경우도 있어 역시 셀룰러 통신이 필요하다.​ 제로 셔틀은, 하이브리드 V2X다만 이야기기를 바탕으로 보안된 네트워크 환경에서 통합 관제 센터와 IoT인프라 시설과 자율 주행 간 발생해 하나료은의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더 안전한 자율 주행과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역시 다른 가치 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5G통신의 발전에 맞추어 이런 데이터 통신의 품질과 속도는 더욱 더 향상될 것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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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다교은 1박사는 제로 셔틀 운영만 아니라 자율 주행 서비스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크게 두 가지 방향에 집중돼 있는데 하자 자신은 대중교통으로서의 자율주행, 다른 하자 자신은 자율주행 서비스였다. 대중교통으로의 자율주행 셔틀도 자율주행버스에 대한 조사는 현재 운행 중인 '제로 셔틀'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교통조사원과 경기조사원이 공동으로 조사하고 있다. 역시 순수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노인 인구 이동 서비스를 기획 중이었다. 경기도 노인 인구 조사와 주요 경유지 조사 등을 통해서 저속 자율 주행 이동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자율 주행을 통해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견해를 제1 큰 피하고 자율 주행 서비스 개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자신에 가고 있다. 이런 조사에는 기반, 생태계로서의 플랫폼에 대한 이다교은 1박사의 철학과 함께 차세대 융합 기술 조사원(이하 윤 열망)이 경기도와 정부 과학 기술 발전을 위해서 품은 공공 융합 플랫폼 개발이라는 대의적 목표가 녹아 있다. 융열망과 경기도가 공동으로 만든 자율주행 실증단지 '제로시티'를 근간으로 제로셔틀은 자율주행 실제 적용을 위한 조사를 실시하고 테스트를 위한 자율주행 실증 플랫폼이 된다. 제로 셔틀의 운영 및 조사의 실적이 국내 자율 주행의 조사와 적용의 생태계를 활성화시키는 주춧돌이 되고, 융의 열망의 공공 융합 플랫폼 1부로써 성공적인 사례가 될이다 박사의 꿈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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