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LINE이 지향하는 Token Economy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3. 3. 16:24

    최근 몇 년간 메신저 앱 라인(LINE)의 사용자 수 증가세는 저조하다. LINE은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유저수를 늘려 오고 있어 가장 최근도 일본에서는 부동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글로벌로 보면 유저를 유도하는 것은 분명히 쉬운 귀추에 있는 것 같다. LINE의 20일 8년 7월 현재 세계 월간 액티브 이용자 수는 한 억 6,400만명을 기록했고 나 미·일 금융 IPO을 실시한 20일 6년 7월 시점과 비교하면 5,000만명 이상 감소했기 때문임.이 팩트 자체는 그다지 큰 화제가 되고 있지 않으며, 일본의 유저도 이것을 정말로 거의 의식하고 있지 않지만, LINE은 상당한 위기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LINE은 20일 8년 9월 27일 블록 체인을 기반으로 한 토큰 이코노미 구상과 dApps(분산 애플리케이션)을 발표했습니다. 여기에 또 20일 8년 8월 자체의 토큰, 암호화 폐인 LINK의 발행 계획이 발표되면서 이번 발표는 LINK운용을 포함한 향후 전략을 언급한 것. 이 중 LINE은 사용자 인게이지먼트를 강화하기 위한 툴로서 LINK를 활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LINE CEO는 발표석상에서 ICO(Initial Coin Offering)는 하지 않는다. 블록체인과 관련해 투기적 목적의 진입도 많다. 그러나 쁘띠LINE은 서비스 중심, 사용자 중심의 접근방식으로 해서 나쁘지는 않다."라고 말했습니다. 즉, LINK를 자금조달이 나쁘지 않고 수익창출의 직접적인 수단으로 삼지 않고 LINK를 유통시켜 이를 촉매로 생태계를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LINE의 dApps로 대표되는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인센티브로서 LINK가 사용자에게 부여되는 구조이다. LINE은 현재 앱 내 콘텐츠 및 서비스에 사용되는 LINE Point를 재공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LINK가 이를 대체할 것이다.구체적인 dApps에서는 20일 8년 중에 "지식","예약","상품","형식적인 ","지리"5개 영역의 서비스가 출시될 것이다. 예를 들면 "지식"에서는 "Wizball"이라고 하는 서비스가 베타판에서 재공되고 있다. 이는 야후 지식인과 유사한 서비스로 사용자 간 Q&A를 주고받는 자리를 재공하는 것이다. 응답 품질과 전문성을 높일 필요가 있기 때문에, 각 분야의 전문의를 LINE 측에서 수배해 서비스 운영에 기여하는 사용자의 투고에 대해 LINK가 부여된다.


    >


    타고 4개 영역 역시 이용자 참가형의 서비스가 방안되고 있다. 그러나 나쁘지는 않으므로 발표의 이야기로 볼 수 있는 한 이들 서비스는 모두 많이 존재하는 것이므로 결코 새롭다고 할 수 없다. 정확하게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dApps임은 어느 정도 도전할지는 모르지만, 이것이 하나의 반적인 사용자에 대해 큰 소구력을 발휘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고는 소견이 어렵다.실제 20일 7년에 CryptoKitties라는 dApps가 해외에서 최근 유행했지만 이는 하나그와송에 이미 거의 사용자가 없어졌다. Crypto Kitties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활용한 dApps로 고양이 캐릭터를 모아 키우는 게임이었다. 한편, 이 고양이 캐릭터는 이더리움 통화인 이서(Ether)를 사용해 매매할 수 있다. 또, Uber와 같은 라이드 쉐어링 서비스를 제공한 La'Zooz라고 하는 dApps도 있지만, 나쁘지 않고 이것 자체는 관심이 있는 것이기는 하지만, 일방반적인 유저에게는 거의 이름도 없는 존재였다.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이번 발표된 LINE의 토큰 이코노미 구상이 첫정정도 성공을 거둘지 어떨지는, LINK의 유용성에 의존하게 될 공산이 지극히 높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LINK가 그 과인명의 가치를 가지고 어느 정도 금액의 현금(예를 들면 현금 상당물)으로 교환할 수 있으면 유저로서의 매력은 증가할 것이다. 반대로 그만큼 가치를 갖지 못하면 관심을 잃는다. 즉, 현재 공급되고 있는 LINE Point와 LINK를 단순하게 교환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이 점에 관한 우려로서 법제도상의 이유로 엄밀하게는 아직 LINK를 암호화폐로서 취급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 때문에 LINE은 BITBOX라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만들었지만 자펜 국내에서는 한동안 이용할 수 없다. 또, 해외용으로 BITBOX로 타 암호화폐로 교환할 수 있는 과도한 미국에서 LINK의 현금화도 현시점에서는 미정이 되어 있다. 게다가 ICO는 하지 않으면 CEO의 코멘트에서 알 수 있듯이 법제도상의 이유로 하고 싶어도 ICO를 할 수 없는 사정도 있다.반면 LINK는 설계상 기존 암호화폐에 비해 처리속도가 뛰어나다. LINK는 초당 초 000건 이상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세계 최대 전자 상거래의 Amazon의 거래 건수는 한창 때에 초당 600건을 넘는다. 이것은, 아마존이 암호화폐를 결제 수단으로서 채용하지 않는 이유의 무엇인가가 되고 있다는 견해가 있지만, LINK는 이것에 견딜 성능을 가진다. 이 때문에 유망한 통화로서의 잠재력은 있다고 말할 수 있다.한편 마이닝(산출)에서 발행되는 Bitcoin과 달리 LINK는 첫 0억개를 상한과 민트(주조되는 구조임. 따라서 LINK는 완전히 자동 발행되는 것이 아니라 LINE이 생태계 발전의 귀추에 따라 탄력적으로 발행속도와 발행량을 조정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LINE에 따르면 2억개를 예약과 저 멀리 8억개를 유통시킨다고 합니다.


    시장이 약간 거의 포화상태에서 신규 유저 획득을 기대하기 어렵고, 도로 유저수가 감소하고 있는 국면에서, 유저 인게이지먼트를 강화한다고 하는 것은, 일반론으로서는 견실하고 합리적인 방침이라고 말할 수 있다. LINE은 사용자 수가 감소 추세인 귀취에 있어서도 부가가치 서비스로 지속적으로 수익을 증대시키고 있다. 실제 결산 정보를 보면 핵심 사업(메신저 앱, 콘텐츠 사업, 광고 사업 등)과 전략 사업(Fin Tech 사업, AI 사업, 커머스 사업 등)은 동반 호조를 보이고 있다.


    >


    암호화폐 시장 관계자를 중심으로 이번 LINE의 움직임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많은 것 같다. 이는 접근 가능한 최종 사용자 수의 관점에서 암호화폐 관련 플레이어 중 LINE이 현재로서는 최대 규모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LINK를 축으로 하는 토큰 이코노미와 그 dApps군이 유저수의 증가와 리텐션에 기여할지 어떨지는 주시할 필요가 있다. 블록체인은 혁신적인 기술이며, 매우 큰 영향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는 결말은 무언가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이 뜻에서 LINE의 야심이 숨겨진 토큰 이코노미 구상의 성공 여부는 블록체인의 대규모 활용 사례로 중요한 시금석이 될 것이다.


    출처:LINE가 지향하는 토큰 이코노미, 정보 통신 종합 연구소(ICR), 20일 8. 하루.27


    댓글

Designed by Tistory.